유아교육론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개요 즉, 유아교육의 개념, 다양한 교육철학 및 이론적 접근, 유아교육과정, 다양한 유아 프로그램, 교육계획안,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과 자질 등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유아교사로서의 교육적 철학 및 가치관을 확립하고 교사로서의 자질과 역할을 함양 한다.

기악

교육현장에서 교사로서 적합한 반주법 능력을 향상시키고, 유아의 음악교육을 기악수업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습수업을 통해 아동들에게 음악적 활동을 원활하게 한다.

영유아발달

인간에 대한 이해의 기초가 되는 아동기 발달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둔다. 아동발달연구의 역사, 아동발달의 이론,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등을 제시하며, 태내기로부터 시작하여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로 나누어 각 단계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을 다룬다.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본질적인 의미와 방향 및 이에 따른 유아사회교육 활동의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여 유아사회교육의 기초와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의 중요성, 교사의 역할 및 유아사회교육의 계획 및 운영에 대한 기본이론을 체계화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을 돕기 위하여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유아사회교육의 실제를 통하여 유아사회교육 프로그램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미술교육

1. 유아미술교과목은 유아미술교육의 이론과 생활주제별 미술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유아미술에 대한 기본이론은 유아미술교육의 기초, 미술교육이론, 유아의 그리기발달 단계, 미술과 유아발달, 미술교육과정,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미술교육평가, 미술치료 등에 대한 내용등의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유아음악교육의 내용, 유아음악능력의 발달, 음악교육가에 대한 이론을 소개하고,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예비교사가 유아에게 바람직한 음악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교과이다.

교육학개론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교육현상을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해 봄으로써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개념 및 기타 제요소와의 관계를 이해, 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구비하고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철학은 철학적인 기본 개념을 가지고 교육문제를 이해하고 설명하게 된다. 또한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와 전통을 통해서 교육의 근본 문제를 성찰하게 된다. 특히 교육사는 교육사상가의 역할과 교육 제도사의 진행과정을 충실하게 접근함으로써 교육문제에 깊이 천착할 수 있다. 또한 이 교과목에 나타난 교육의 역사적 사실은 미래를 비추는 거울로써 아무리 먼 과거의 교육도 미래는 여는 교육의 초석이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심층적인 이해를 요청하게 된다. 따라서 이 교과목은 교육의 제도와 그 시대적 배경을 가지고 교육을 깊이 있게 탐구했던 사상가를 이해하기 위해서 인류문화의 시원인 고대 그리스로마부터 시작된 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를 제도사와 사상가로 구분해서 공부하게 될 것이다.

놀이지도

유아놀이에 관한 기본이론과 유아을 위한 놀이활동을 소개하고 인지하도록 하여, 유아교육과 놀이와의 관계에 관한 전반적인 특성을 파악하도록 한다. 또한, 유아 교육을 전공하는 예비 교사를 위해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차이를 고려한 내용으로 영유아 놀이지도에 대한 기초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보육교사론

예비교사로서의 자존감을 가지고 좋은 교사로서의 성장할 수 있는 기초적 토대를 형성하는 것이 바로 교사론의 목적으로 볼 수 있다. - 교사라는 직업으로서 가르치는 일에 대해 이해한다. - 유아교사의 특성과 교사가 되는 길에 대해 안다. -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돌봄(Care)와 교육(Education)의 특성을 이해한다. - 전문직으로서 유아교사의 특성을 알고 준비한다.

아동건강교육

건강교육의 의의, 영유아를 위한 건강/안전 교육과정, 아동발달단계별 성장과 발달, 건강한 환경 조성하기, 아동과 교직원의 건강 예방관리, 식품영양과 건강, 영유아기 질병의 이해와 간호, 스트레스와 건강, 아동학대와 건강 등을 다룰 것이다.

학교현장실습

1. 학교현장실습의 목표와 방향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2. 학교현장실습에 필요한 내용과 방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실습일지 작성방법을 알 수 있다. 3. 예비유아교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자세와 태도등을 안다. 4. 유아와 상호작용 방법, 문제해결, 교수-학습 방법 등을 알고 실제 교육실습 현장에 적용해 본다 5. 실습결과를 평가해 본다.

아동동작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동작교육의 의의, 교육내용 지도기술 및 전략을 이론 강의를 통해 이해하고, 아동에게 적절한 동작활동의 교수방법 및 지도기술을 경험하고 공유한다.

아동문학교육

1) 유아문학교육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형성한다. 2) 다양한 그림책을 접하고, 그림책을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3) 다양한 매체를 제작하여 문학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과학지도

유아과학교육은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과학적 인식을 새롭게 하여 과학 활동을 즐기고,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는 방법을 배워 실제 교사와 유아가 모두 과학을 즐겨 유아들이 어린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아안전교육

유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제시된 영유아 안전교육의 내용과 주요법령을 이해하여 현장에 영유아 안전교육을 적절히 적용하도록 한다.

장애아 통합교육

일반유아교육 현장, 즉 통합교육 현장에서 장애 영?유아와 일반 영?유아가 물리/환경적 통합뿐만 아니라, 교수활동적, 사회적 통합을 실현하기 위해 일반유아교사로서 필요한 자질과 태도를 기르고, 장애영유아의 개별적 요구를 고려한 교육적 지원 및 구체적 전략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로 적용해 본다.

교육과정

좀 더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먼저,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철학적 기초, 사회/심리적 기초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에 관련된 배경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 따라 요구사정의 절차와 방법, 교육과정 목적/목표의 설정, 교육과정 내용 선정과 조직, 교수-학습의 의미와 수업전략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살펴본다. 아울러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을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과 더불어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그 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교육심리

교육심리학이 인간의 심리를 이해하고 연구하는 학문임을 알고, 교육심리학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 도덕성 발달, 지능, 창의성)을 학습하고, 주요 이론 (행동주의, 인지주의, 동기 )에 대해 학습하게 됩니다. 궁극적으로 교육환경에서 발생하는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을 구체적인 사례속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발견하고 토론하며, 해결하는 역량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데 본 과목의 목표가 있습니다.

특수교육학 개론

장애위험을 가지거나 장애를 가진 영?유아의 정의 및 범주, 특성, 요구, 지원방안 등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하고 더불어 통합의 의미, 준비요소, 그리고 일반교사로서의 역할과 협력의 필요성을 잘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통합교육현장에서 일반교사로서 장애 영?유아와 가족을 위해 제공해 줄 수 있는 지원방안과 서비스에 대해 고민해 본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예비교사로서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교수-학습 원리를 알고, 우리나라의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수-학습 과정을 탐색하며, 현장에서 직접 실시하게 되는 교수-학습의 실행-운영-평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평가

영유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및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 후, 실질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자신만의 영유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유아교과 논리및논술

본 강의에서는 미래사회의 주역이 되는 어린 유아들을 가르치는 유아교사가 스스로 보다 창의적이며 논리적으로 사고표현을 할 수 있도록 훈련하며, 더불어 유아들의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탐구한다.

유아수학교육

유아수학교육에 관한 이론적 탐구를 통해 유아수학내용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구 및 활동을 고안하여 유아에게 직접 적용해 봄으로서 이론과 실제간에 연결지어 교사의 실천적 능력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교과이다.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1. 예비유아교사로서 알아야할 내용을 중심으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에 대한 기초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실제와 학급운영 등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 및 교육과정을 계획하는데 핵심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교과이다.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통해 영유아에게 적합하며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통합교육과정을 구성해 볼 수 있는 실천적 지식 함양이 궁극적 목적이다.

부모교육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라 좋은 ‘부모됨’의 역할은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이는 '부모됨‘을 경험하지 못한 영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의 역할에서도 어려움으로 나타나고 있다. 사회변화에 따른 부모 역할로부터 출발하여, 부모역할의 이해, 발달 장애와 부모역할, 다양한 가족과 부모역할, 부모교육의 이론, 부모교육 프로그램, 부모교육의 운영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교육봉사활동

1. 유아교육학과 학생이 그동안 학습한 유아교육 이론과 실제를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치원에서 교육 봉사할 수 있도록 한다. 2. 교육봉사 활동을 통해 유아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3. 교육봉사 활동을 함으로써 예비유아교사로써의 자질을 함양한다

교육방법및 교육공학

다양한 교육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실제 교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체제적 교수-학습 설계를 실행하도록 하는 데 그 목표가 있습니다. 교육공학이란 무엇이고, 교육공학의 기저이론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 방법에 대해 탐구하며, 교육 방법 및 매체의 종류에 대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수업 설계를 실습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 예방및 학생의이해

예비유아교사로서 학교폭력의 성격을 이해하고 관련 법령을 바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며, 학교 폭력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학교폭력의 이해 및 예방교육,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 처리 기구, 학교폭력 사안 처리 관련 법령, 사례 등을 통해 학교현장에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평가

학습자들은 평가의 대상에 따른 다양한 평가 유형과 모델을 접하고, 인지적, 정의적 특성의 평가, 수행 평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검사도구의 양호도를 확인할 수 있는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평가의 적용에 해당하는 표준화 검사에 대해 이해하고, 문항 제작과 분석 기법, 평가의 결과 보고를 실제 실습을 통해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강좌의 목표가 있습니다.

아동관찰및 행동연구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교육환경, 교사의 수업, 유아의 행동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유아교육현장에서 무엇을 어떻게 관찰할 것인가에 대한 관찰 이론과 실제 방법을 습득해야 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유아교사로서 유아와 유아교육현장을 이해하는 창으로서 관찰 방법을 습득함으로서 교육 전반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주는 교과이다.

유아교과교재 연구및지도법

영유아교육에서 교재, 교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의 개별 발달적 적합성을 고려하여 생활주제에 적절한 학습활동을 위한 유형별 교재 교구의 제작 및 활용방법을 익혀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복지의 이념, 정의와 의의, 현대 아동복지실천의 기초 이론, 아동복지의 변천과정, 아동권리의 의미와 필요성, 아동기의 발달특성 및 발달과업, 아동복지사업의 기본전제와 원칙 등을 학습할 것이며, 아동복지의 실천 방법 및 정책, 제도, 아동복지정책, 관련 법률, 아동복지행정 및 서비스전달체제 등을 고찰할 것이다. 이 강좌를 통하여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영유아 교육 실천의 현장에서 정확한 현실 진단 및 개선방안을 찾아보는 데 목적을 둔다.

아동 생활지도

현장교사가 준비해야할 자질 중 하나로서 교실에서 유아들을 적절히 생활지도하기 위해 필요한 전반적 지식과 이론적 배경 및 실제적 기술들을 습득하고자 한다. 특히,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의 생활지도를 집중적으로 다룸으로써, 예비교사로서 일반적인 생활지도뿐만 아니라 특별한 요구를 지닌 아동에 대한 개별적이고 집중적인 생활지도를 통해 예방 및 문제해결 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고자 한다.

정신건강론

현대사회의 특성을 알아보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여, 정신건강 및 건전한 성격의 특성, 일생을 통한 적응, 대인관계, 사랑과 결혼, 스트레스 등을 다룸으로써, 우리의 생활환경을 정신건강의 측면에서 파악하고, 이를 최적의 상태로 이루기 위한 방안들을 다루는 데 초점을 맞춘다.

유아 교과교육론

유아의 발달특성에 적절하게 각 교과를 통합적으로 구성하여 교육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하루 일과를 통해 일상생활과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교과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알고 분절되지 않은 교육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 유아의 발달 특성을 알고 이해하며, 그에 적절한 각 과목의 접근 방법 및 지도방법을 익힌다. - 예비교사들이 각 과목의 역사 및 동향, 목적 및 목표, 교육의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교직실무

예비유아교사로서 유아교육기관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실제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해 나갈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본 강좌를 통하여 유아교사의 교직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학교현장실습

1. 학교현장실습의 목표와 방향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2. 학교현장실습에 필요한 내용과 방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실습일지 작성방법을 알 수 있다. 3. 예비유아교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자세와 태도등을 안다. 4. 유아와 상호작용 방법, 문제해결, 교수-학습 방법 등을 알고 실제 교육실습 현장에 적용해 본다 5. 실습결과를 평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