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영 교수/학과장

  • 연락처 : 062-940-5531
  • 교수실 : 지성관(6호관) 6층 6805호
  • 이메일 : ecejykim@honam.ac.kr

전공 및 강의과목 : 유아수학교육, 유아언어교육, 유아교육과정

학력

  • 원광대 유아교육학과(문학사)
  • 원광대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문학석사)
  • 원광대 대학원 유아교육전공(문학박사)

경력

  • 998.3 - 2001.2 참마음 유치원 교사
  • 2003.3 - 2005.2 신전주 어린이집 교사
  • 2002.3 - 2005.2 원광대학교, 원광보건대학교, 동아보건대학교, 전주비전대학교, 호원대학교, 우석대학교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과 학부 & 대학원 강의
  • 2005.3 ? 현재까지 호남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주요논문

  • 김지영, 김나림(2017). 유아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과 음악활동간의 관계. 아동과 권리, 21(1), 61-82.
  • 김나림, 김지영(2016). 예비유아교사의 문학교육 인식과 문학교수 효능감과의 관계. 교육연구논총, 37(3), 41-58.
  • 김지영, 김동례(2016).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과 적용 실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5), 318-326.
  • 김지영, 김나림(2015). 학습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유아음악 수업이 예비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과 포트폴리오 인식에 미치는 영향. 15(2), 241-262.
  • 김지영(2014).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과 장애 요인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0), 810-817.
  • 김지영(2014). TV 애니메이션 ‘똑똑박사 에디’의 스토리텔링 요소와 수학내용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5(2), 807-814.
  • 김지영, 윤진주, 김용임(2013). 어머니의 안전 지식과 가정 안전 실천 간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4(9), 4240-4247.
  • 윤진주, 김지영(2012).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 측정도구 타당화 연구. 아동교육, 21(4), 31-49.
  • 김지영(2012). 영유아교사의 급식 운영 실태와 급식 지도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3(10), 4487-4495.
  • 김지영, 윤진주(2011).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효능감, 역할수행간의 관계. 아동교육, 20(4), 127-137.
  • 김지영(2011).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탐구생활영역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적용 실태. 한국보육학회지, 11(2), 21-39.
  • 김동례, 백영애, 김지영(2010). 시간연장형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한 요구도 : 전라남도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10(2), 59-77.
  • 김지영(2010).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자유선택활동 운영과의 관계. 아동교육, 19(2), 39-55.
  • 김지영(2010). 수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 아동교육, 19(1), 53-65.
  • 김지영, 윤진주(2010).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에 따른 이야기나누기와 조형활동의 수업 전문성 평가, 60, 39-61.
  • 김지영(2009). 보육교사의 이야기나누기 수업평가 분석. 아동교육, 18(4), 117-129.
  • 문미옥, 조부경, 이연승, 김영실, 김지영, 안진경, 신은수(2008). 종일제 프로그램의 편성·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 54, 53-78.
  • 윤진주, 안진경, 김지영(2008).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평가와 유아평가에 대한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7(3), 413-424.
  • 김지영(2008). 유아음악활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한국생활과학회지, 17(3),
  • 389-398.
  • 문미옥, 조부경, 이연승, 김지영, 김영실, 안진경, 신은수(2008). 2007년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13(2), 357-379.
  • 김지영, 김영실(2008).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근거한 유아수학능력 평가도구 개발. 한국생활과학회지, 17(1), 35-43.
  • 김지영, 윤진주(2008). 유아의 문식성 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 태도와 가정의 문식성 환경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17(1), 119-129.
  • 김지영(2007). 원작동화와 패러디동화의 비교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7(12), 100-107.
  • 김지영(2007).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한국생활과학회지, 16(4), 691-697.
  • 김지영(2007).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미술교육과정의 효과. 아동교육, 16(2), 31-45.
  • 김지영(2006). 유아수학 평가도구를 사용한 수학연구의 동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26(1), 233-252.
  • 김지영(2005).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근거한 유아수학능력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2, 1-20.
  • 김지영(2005). 구성주의 교사교육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교육 신념의 변화. 유아교육연구, 25(4), 133-151.

주요저서

  • 김동례, 김지영, 백영애(2010). 영아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경기: 공동체.

소속학회

  • 2005. 3 - 현재까지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평생회원
  • 2005. 3 - 현재까지 한국유아교육학회 회원
  • 2011. 3 - 현재까지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회원
  • 2016. 3 - 현재까지 한국육아지원학회 회원
  • 2007.4 - 2009.3 한국유아교육학회 국내편집위원
  • 2011.3 - 현재까지 한국보육학회 이사
  • 2011.7 - 현재까지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편집위원
  • 2016.6 ? 현재까지 한국육아지원학회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