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민아 교수/입학BUM

  • 연락처 : 062-940-5413
  • 교수실 : 지성관(6호관) 8층 6804호
  • 이메일 : duck1052@hanmail.net

전공 및 강의과목 : 유아내러티브, 유아언어교육, 유아교수학습방법, 유아건강교육, 교직실무

학력

  •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교육학사)
  • -한국교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 전공(교육학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 전공(교육학박사)

경력

  • -2004. 9 ~ 2017. 2 경기도교육청 공립유치원 교사 (성산초병설유치원, 동학초병설유치원, 안녕초병설유치원)
  • -2014. 9 ~ 2018. 2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학부 강의
  • -2017. 3 ~ 2018. 2 전라남도교육청 공립유치원 교사 (한아름유치원)

주요논문

  • 윤민아 외(2019). 생활안전교육. 호남대학교 산학협력단.
  • 윤민아(2019). 유아교사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실천에 대한 어려움과 현장 지원 요구. 유아교육연구, 39(3).
  • 운민아, 이수연(2019). 그림책에 나타난 공감 장면 분석. 유아교육연구, 39(2).
  • 김호, 윤민아(2018). 극놀이 중심의 유아 STEAM 교육활동에 대한 사례 연구. 교육논총, 38(4).- 윤민아(2018). 폴 리쾨르의 3중의 미메시스론에 근거한 유아의 내러티브 정체성 형성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노영희, 윤민아(2018). 폴 리쾨르(Paul Ricoeur) 서사해석학의 유아교육적 함의 : 내러티브 정체성을 중심으로. 敎員敎育, 34(1).
  • 윤민아, 김호, 박성덕(2017). 유아 마음이론 발달을 위한 교육활동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2(1).
  • 윤민아(2016). 공립유치원교사가 육아휴직 후 복직한 첫 학기에 경험하는 교사로서의 정체성 형성 과정, 敎員敎育, 32(4).
  • 김호, 이수연, 윤민아(2014). 유치원 수업 동영상에 나타난 창의적 수업 특성 탐색. 敎員敎育, 30(4).
  • 김호, 이수연, 윤민아(2013). 유아의 인지능력과 창의성이 이야기꾸미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8(2).
  • 윤민아, 이성희(2013). 5세 유아를 위한 STEAM 교육활동의 실제.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2013(1).
  • 윤민아(2008). 4, 5세 유아들이 사용하는 유머 내용과 의도의 변화 과정 탐색. 한국유아교육연구, 10(1).

소속학회

  •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 한국유아교육학회 이사, 기획위원
  • -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 -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이사, 편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