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영 교수/입학BUM

  • 연락처 : 062-940-5530
  • 교수실 : 지성관(6호관) 6층 6829호
  • 이메일 : ktkty@naver.com; 2011060@honam.ac.kr

전공 및 강의과목 : 유아교육개론, 영유아 생활지도, 특수교육학개론

학력

  • 대구대, 유아교육학과 (교육학사)
  • Univ. of Texas at Austin, 유아특수교육 전공(교육학석사)
  • Univ. of Kansas, 유아특수교육 전공(철학박사)

경력

  • 2001~2002년 송파인성장애인복지관 조기교육실 교사 및 대리
  • 2002~2003년 한국경진학교 유치부 교사
  • 2004. 3~ 2004. 7 한국선진학교 유치부 교사
  • 2005. 1~2010. 8 University of Kansas 실습지도 supervisor
  • 2012~ 현재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이사
  • 2014~ 현재 열린우리부모학회 이사
  • 2014~ 현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제 편집위원
  • 2014~ 현재 아시아지적장애인연맹 산하 아시아저널센터 심사위원 (국제저널)
  • 2014. 9~ 2014. 12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모형운영 및 개선방안 지원 연구-맞춤형 원격 연수 콘텐츠 개발 위원

주요논문

  • 김태영, Eva Horn (2008). Korean parents' perceptions of their child with a disability's opportunities for community participation.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제, 9(2), 423-444.
  • 김태영, Eva Horn (2008). Families' perceptions of community inclusion for thei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A comparison of American and Korean families.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제, 9(4), 285-310.
  • 김태영, Eva Horn (2010). Sibling-implemented intervention for skill development with children with disabilitie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30(2), 80-90.
  • 김병하, 김태영 (2011). Establishment of East-Asian special education for rebuilding education essentials.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제, 12(4), 71-92.
  • 김태영 (2011). Social interaction skills and strategies for supporting families to apply sibling-implemented intervention.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제, 12(1), 489-507.
  • 김태영 (2012).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들의 가족 및 전문가들과의 협력에 대한 인식과 실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제, 13(4), 1-26.
  • 김태영 (2012). A Survey of Families’ Perceptions of Their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Community Inclusion. 아시아문화여성연구, 6(2), 27-49.
  • 김태영 (2013). Korean Early Intervention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Under Age Three. 아시아문화여성연구, 7(1), 31-45.
  • 김태영, Eva Horn (2014). Effects of a sibling-implemented intervention focused on social interaction skills for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유아특수교육연구, 14(1), 1-29.
  • 김태영 (2014). 장애위험 및 장애영아 대상 국내연구 동향에 대한 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14(2), 75-98.
  • 김태영 (2014). 놀이활동 중재를 통한 장애 영유아의 사회성 증진효과에 대한 국내연구 동향 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14(4), 1-27.
  • 김태영 (2014). 한국에서 거주하는 다문화 가정 여성들의 자녀양육 및 교육 인식에 대한 비교연구. 열린부모연구, 6(2), 55-70.
  • 김태영 (2015). 장애 및 장애위험 영유아 양육지원을 위한 PAT 프로그램 분석: 해외 사례 중심. 아시아문화여성연구, 9(1), 71-86.
  • 김태영 (2016). 변인에 따른 통합 환경에서 장애 영·유아의 활동참여 및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지원의 차이.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3), 25-46.

주요저서

  • 김경숙, 김태영, 임재인 (2014). ADHD 유아의 조기발견과 중재. (번역서) 시그마프레스.
  • 이미숙 외 (2012). 장애아 가족지원. (번역서) 학지사.

소속학회

  • 한국특수교육학회
  •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 열린유아교육학회
  • 미래유아교육학회
  • 열린부모교육학회